본문 바로가기

영상편집(Editing)

인트라프레임과 인터프레임

인트라프레임과 인터프레임

(Intraframe and Interframe)

 

프레임을 압축하는 방식에는 인트라 프레임과 인터프레임이 있다. 보통 편집용 코덱은 인트라프레임을 사용하고, H.264와 같은 재생용 코덱에는 압축 효율이 좋은 인터프레임을 사용한다. 과거의 넌리니어툴 버젼은 재생용 코덱을 사용하는 H.264압축파일 실시간 편집을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했으나, 파이널컷프로X 과 프리미어 CC에서는 H.264와 같이 인터프레임으로 압축한 코덱도 실시간 편집을 지원하고 있다. 인트라 프레임과 인터프레임이 어떠한 방식으로 압축되는 지를 살펴보자.

 

 

 

인트라 프레임은 편집에 적합한 압축방식이고,

인터 프레임은 재생에 적합한 압축방식이다.

그 차이점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인트라 프레임 (IntraFrame)


보이는 프레임. 영상이 독립적으로 DCT 부호화 된다.

재생, 편집시 프레임 단위로 편집과 재생이 가능하다.

모든 프레임(그림 한 장)의 정보를 해당 프레임에서 다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보통 그림파일의 jpg비슷하다.

장점은 각 프레임의 정보를 모든 프레임이 가지고 있어서 화질이 좋고 검색이 빠르며,

편집이 용의하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용량이 크다는 것입니다.

 

인터프레임 (Inter Frame)

 

한 프레임이상의 정보를 압축하고 있으며, 인트라 프레임내의 I를 제외한 B, P 프레임을 말한다.

특정 프레임에 영상의 주요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고 다른 프레임은 이 특정프레임의 정보를 기준으로 만들어지는 방식.

 

장점은 용량대 화질이 우수한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고 , 단점은 각 프레임이 영상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다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서 편집속도가 느리고 어쩌다가 기준 프레임에 깨지면 그와 연관된 모든 프레임의 영상이 깨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프레임 (Inter Frame) I프레임, P프레임

I-프레임 (Intra Frame)

기분이 되는 프레임. 공간형 압축.

P-프레임 (Predicitve frame)

순방향 예측을 하여 압축을 한 프레임. 프레임과 프레임간의 압축.  앞 프레임과 뒷 프레임의 공통부분은 뒷 프레임에서는 제거하여 앰애 버리고 차이가 나는 부분만 표현하는 압축방식.

B-프레임 (Bidirectional predictive frame)

시간축상에서 전후 프레임과의 차이를 이용한 쌍방향 예측을 하여 압축. 전후를 동시에 참조하므로 효율이 좋아 P-프레임보다 더 많이 압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