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편집(Editing)

유투브 레드 무엇인가? 한국상륙 12월 6일 상륙!!


유투브 레드 (YouTube Red) 


유투브 레드는 "광고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서비스"다. 

2016년 12월 6일. 한국 시장에 공식 상륙한다. 지난 8월 출시된 애플뮤직에 이어서 글로벌 기업의 국내 유료 콘텐츠 서비스 공략이다. 미국,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에 이은 전 세계 5번째 출시이자 아시아 최초 출시다.  한 달에 9.99달러(미국기준, 약 1만1700원)를 내는 월정액 서비스로 가입자는 기존에 유튜브에서 볼 수 없었던 영화, 드라마 등 유튜브 레드 전용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미국 드라마 워킹 데드 제작진의 어드벤처 시리즈인 ‘스캐어 퓨다이파이’와 코미디 시리즈인 ‘싱 잇’ 등이 대표적이다.


1. 월 정액으로 광고없이 영상본다. 
일반 유튜브 영상 시청 시에도 영상 시작 전과 영상 중간에 등장하는 광고를 시청하지 않아도 된다. 


2. 영상을 휴대폰이나 PC에 내려받을 수 있다. 

유튜브레드는 영상을 휴대폰이나 PC로 내려받아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 백그라운드 시청도 가능하다. 기존의 유튜브 서비스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동영상 재생이 중단된다. 국내 출시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구글 측은 한국 시장에 맞춘 경쟁력있는 가격을 책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서비스 가격인 9.99달러보다는 다소 낮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유료 서비스인 만큼 수익에 대해 동영상 게시자, 창작자에 시청 시간에 따라 요금이 분배된다. 정확한 분배 비율은 공개되지 않았다. 




유튜브레드가 국내 시장에 미칠 영향력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국내의 유저들은 무료로 광고를 보고서 영상을 보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월정액 서비스를 가입하고 보고자 하는 유저들이 얼마나 될런지 의문이다. 

해외에서도 시장 반응이 크지 않은 만큼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10월 말 기준 유튜브레드는 150만명의 가입자를 유치하는 데 그치고 있다. 


해외와 달리 유튜브레드 이용자에게 함께 제공되는 음악 서비스 ‘구글뮤직’은 함께 출시 되지 않는다는 점은 안좋은 소식이다. 아직까지 국내 음원 유통사나 음악 저작권단체와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앞서 국내에 론칭된 애플뮤직 역시 수개월의 협상 끝에 일부 사업자와만 합의, 제한적인 서비스를 하고 있다. 유튜브는 해외의 경우 유튜브레드 결제시 구글뮤직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구글 뮤직은 멜론이나 벅스처럼 스트리밍과 다운로드를 제공하는 디지털 음원 서비스다.


유투브레드 수익배분 
유료 서비스인 만큼 수익에 대해 동영상 게시자, 창작자에 시청 시간에 따라 요금이 분배된다. 정확한 분배 비율은 공개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