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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편집(Editing)

알렉사카메라 (ALEXA) 완전정복!!!

                                          

영화촬영이 필름카메라에서 디지털카메라로 옮겨오면서 초기에 레드카메라가 대세를 이루더니 어느새 알렉사(ALEXA)란 카메라가 주종을 이루게 되었다. 현재 국내에서 촬영하는 대다수의 영화와 드라마, CF, 뮤직비디오에 알렉사(ALEXA)카메라가 사용된다. 그렇다면 알렉사란 카메라는 어떤 카메라이며, 왜 선택하는 지 이유를 알아보자.  

알렉사 카메라를 선택하는 이유

왜 레드가 아닌 알렉사인가?

레드 (RED) VS 알렉사 (ALEXA)

현재 최대 해상도로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는 레드 드래곤 센서를 사용하는 레드카메라다. 6k까지 촬영이 가능한 RED WEAPON, RED EPIC, RED SCARLET이다. 레드가 에픽에서 6K를 지원한다고는 하지만, 2016년 현재 국내의 많은 촬영감독들은 아리의 알렉사 카메라를 좋아한다. 이미지의 질감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해상도(resolution)와 관용도(latitude)가 있다. 해상도는 해당 이미지의 색감이 얼마나 또렷하고 선명하게 표현되느냐 하는 문제이고, 관용도는 암부와 명부의 세부를 정확하게 재현하는 능력의 폭을 말한다.

영화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들은 이미지의 해상도뿐만 아니라 관용도 역시 중시하기 때문에, 비록 어떤 디지털 카메라의 해상도가 떨어진다고 해도 관용도에 있어서 더 뛰어나면 보다 필름에 가까운 영화적인 룩을 만들어내는 데 더 적합한 것으로 평가된다. 관용도 면에 있어서는 레드보다 아리가 더 뛰어다나는 게 촬영감독들의 평가다. 아리 카메라의 최대 해상도는 지금까지 2.6K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아리는 레드가 표현하지 못하는 암부와 명부의 풍부한 질감 때문에 촬영감독들의 로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아리에서 과연 언제 4K급 카메라를 발표할 것인가 하는 이슈는 촬영 장비 분야에서는 마치 애플이 언제 아이폰 신기종을 발표할 것인가에 맞먹는 관심의 대상이기도 하다.

출처 KOREAN FILM TECHNOLOGY 

 

Arri Alexa 로 촬영한 영화들


휴고, 왕좌의 게임(TV), 삼총사, 인타임, 어벤져스, 락오브 에이지, 007 스카이폴,

크로니클, 드라이브, 은교, 건축학개론, 암살

그외 드라마 :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상어, 강력반 등 

뮤직비디오: AOA 뮤비 등  

 

 

알렉사(ALEXA) 카메라 사양

* 3.5K 그리고 ProRes 422
 ALEXA 자체의 최대 해상도는 3.5K 무압축 RAW 파일로 기록되지만, 3.5K로 찍으려면 비디오 신호를 듀얼로 빼서 외장하드에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영화촬영에서는 작업이 가능하겠지만, 드라마 현장에서 기동성 있게 촬영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그래서 김재환 촬영감독은 3.5K를 내부적으로 리사이즈 시켜주는 기능으로 HD 1080x1920 포맷에 ProRes 422 HQ로 세팅했다고 한다. ProRes 422 파일을 노트북에 저장하고 외장하드에 다시 한번 저장한 뒤 파일로 전송하면 각 부서에서 받아 알아서 더빙, 오디오, 색보정, 특수영상 등을 작업하고 다시 취합한다. 그리고 편집한 뒤 송출하기 전에 전체적으로 확인하고 마지막에 테이프로 한번 내리는 과정을 거치는데 매우 작업이 간단하다. 3.5K는 무압축으로 외장하드에 저장해야 되는데, ARRI 관계자에 따르면 3.5K를 2K로 압축한 것과 3.5K로 그대로 쓴 경우 차이가 나는 부분은 단지 하이라이트나 쉐도우의 극단적인 부분이라고 한다. “압축 파일이긴 하지만, ProRes 422의 퀄리티가 일반적인 중간톤에서는 화질 구분이 불가능할 정도로 굉장히 뛰어나다. MPEG이나 DVCPRO 보다는 ProRes 파일이 안정적이고 괜찮다”라고 설명했다.
 
 
 * 높은 감도
 ALEXA의 장점은 800의 높은 감도를 기본값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1.5~2 스텝 정도의 밝기를 확보할 수 있다. 카메라가 밝으면 문제가 되는 것이 노이즈인데도 불구하고, ALEXA는 밝으면서도 기본 감도가 800이기 때문에 방송에서는 야간 촬영에 조명을 많이 하지 않아도 밝게 나오고 노이즈도 거의 없다. 이런 점은 현장에서 조명 세팅을 줄여줌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주기 때문에 시간과 경제력이 중요한 방송에 있어 매우 적합하다. 김재환 촬영감독은 “ALEXA를 한 달 정도 라이트가 없는 상태에서 테스트를 해본 결과, 노이즈가 없고 상당히 밝아서 깜짝 놀랄 정도였다. 기본 감도에서 더 올려도 노이즈가 거의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ALEXA의 감도 단계는 800, 1000, 1280, 2000, 3200으로, 김재환 촬영감독이 실제 테스트 해봤을 때 노이즈가 없는 수치는 1280 정도였다고 한다. “기존 레드 원의 기본 감도가 320이라고 하면 정확히 테스트 해봐야 알겠지만, 1스텝 반 정도 ALEXA가 더 밝은 것 같다. 단계마다 1/3 스텝인데, 그러면 적어도 2/3 스텝은 ALEXA가 밝은 것이다. 더군다나 2/3 스텝으로 놔도 밤 촬영 시 노이즈가 생기지 않는다”라며, “그 말은 후반작업에서 어두운 부분을 밝게 조정해도 노이즈가 보이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또한, 저감도로 갔을 경우에도 800을 기준으로 600이나 500으로 가도 노이즈가 보이지 않았고, 더 해상도가 좋아지는 부분을 볼 수 있었다”고 노이즈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높은 감도에 관해 전했다.
 
 
 *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ange)
 보통 카메라 스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밝고 어두운 부분의 표현 능력인 다이내믹 레인지를 얘기한다. “레드 원의 다이내믹 레인지는 공식적으로 11 스텝으로 얘기하는데, 실제로 측정해보면 7 스텝 밖에 나오지 않고, 소니 카메라의 경우도 9~10 스텝이지만, 실제로 측정해보면 5 스텝 정도 밖에 나오지 않는다. 극단적인 경우에 밝은 부분이 포함돼 있고 어두운 부분이 포함된 장면을 한 컷으로 잡았을 경우, 인물에 적정 노출을 만드는데 실제로 계측기를 보면 하얗게 날라간 부분이 반드시 있다. 하얀 부분이나 하늘 부분이 날라가곤 하는데, 그 부분이 100IRE을 넘어간다. 그럼 정보가 기록되지 않고 하얗게 날라가 버리거나 어떤 부분은 시커멓기 때문에 어두워서 정보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까지 나온 카메라 중 뛰어난 수준의 HDW-F900R 정도에서도 표현될 수 없는 부분들이 레드 원에서 많이 표현됐다. 테스트 해본 결과 레드 원의 경우에는 암부가 부드럽고 디테일이 살아있고 해상도가 좋다. 그리고 후반작업에서 노이즈가 없다. 그리고 어두워서 20~30 게인을 올려 조정해줘도 노이즈가 보이지 않는다”라며, “그런데 레드 원이 암부 표현이 뛰어나다면, ALEXA는 하얗게 날라가는 부분들을 많이 표현하고 있다. 즉, 하이라이트 부분이 전혀 날리지 않는다. 하이라이트의 디테일이 살아있고 날라가도 정말 부드럽게 날라간다”고 암부 표현이 뛰어난 레드 원과 하이라이트 표현이 뛰어난 ALEXA를 함께 소개했다. 그는 “전체적인 관용도 면에서 ARRI는 14 스텝을 얘기하고 있는데, 직접 눈으로 봤을 때도 그 정도 되는 것 같다”며, “정밀한 테스트는 못해봤지만, 실제로 촬영하면서 느끼는 것은 하이라이트와 쉐도우 부분이 좋고, 특히 하이라이트 표현이 뛰어나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 풍부한 계조 표현에 따른 조명 컨셉
 어두운 부분을 더 디테일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조명세팅을 할 수 있지만, ALEXA는 신속하게 찍어야 되는 상황에서 조명 세팅을 제대로 하지 않고 찍어도 좋은 그림이 나올 만큼 카메라 자체에서 받아지는 스펙 자체가 상당히 좋다. 그래서 노출을 많이 열거나 닫거나 했을 경우에도 하이라이트가 날라가지 않고 어두운 부분이 더 어두워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소니, 파나소닉 등의 카메라는 콘트라스트가 강해서 밝고 어두운 부분이 확연하게 구분되어 있는데, ALEXA는 계조(Gradation) 자체가 14 스텝으로, 콘트라스트 폭이 상당히 좁아 매우 부드럽게 표현된다. 이런 계조 표현은 멜로부분에서 효과적일 수 있으나, 이번 강력반의 경우 형사물이기 때문에 스릴러, 추격씬 부분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즉, 강한 콘트라스트가 필요할 때, 컬러 그레이딩 자체가 돼있어 기존 카메라보다 상당히 부드럽게 떨어지기 때문에 긴박감을 주는 장면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 유럽풍의 컬러 그레이딩
 ALEXA는 REC709, ARRI RAW 등 몇 가지 컬러 사이언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만약 RAW 파일에 NO 메트릭스(색이 없는)로 후반작업을 하면 계조 자체가 더욱 풍부해진다. 그러나 RAW 파일로 작업했을 시 컨버팅을 해줘야 하는데, 방송에서는 그럴 만한 시간이 없어 실상 사용하기 어렵다. 그래서 이미 색을 입혀서 나오는 신호를 가지고 나중에 후반작업에서 다시 한번 색을 만지는 것이다. 


* 단점
 ALEXA로 촬영 시 35mm 포맷의 단렌즈를 매번 몇 컷트마다 바꿔서 촬영해야 하는 것은 고도의 숙련도를 요한다. 단렌즈를 사용해 본 경험이 없다거나 포커스, 후반작업 워크플로우에 대해 모른다면, 아주 일반적인 에러들도 힘들게 한다. 그리고 ALEXA 내부적으로 처리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전력소모가 매우 많아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히 크다. 그래서 고성능, 고용량의 배터리가 요구된다. 레드 원의 경우,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배터리의 2배 정도의 배터리를 만들었다. 그러나 ALEXA는 기존에 사용하던 리튬 셀을 사용하는데 전력 소모량이 상당히 크다.

 

 

 

 

국내 드라마[강력반]에 최초로 사용된 ALEXA
 
 지난달 15일 여의도 KBS별관에서 드라마 <강력반>의 김재환 촬영감독을 만났다. 김재환 촬영감독은 드라마 <추노>에 레드 원 카메라를 도입해 최초의 35mm 디지털 시네마로 화제작을 만들어낸 장본인이다. 그는 지난해 <추노>와 후속작 <도망자>의 촬영에 이어 수사물인 <강력반>을 촬영하고 있다. <도망자>에서도 역시 <추노>에서 활약했던 감독, 작가, 스태프가 그대로 참여했고, 또한 레드 원으로 촬영했다. 그 당시 ARRI에서 야심 차게 선보인 35mm 디지털 시네마 ALEXA로 찍으려 했지만, 당시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상당히 짧았고, 여러 가지로 ALEXA가 미비한 부분이 많아 보류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번 <강력반> 촬영은 ALEXA로 촬영 중이다.
 
 <강력반>은 방송 두 달 전부터 촬영에 들어갔으나 초반에 ALEXA를 다루는데 시행착오가 많아 하루에 5씬 정도 밖에 못 찍었고, 내부 후반작업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상당히 힘들었다고 한다. 사용하기 간단하고 경제적인 부분이나 시간적으로 많이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ALEXA를 고려했는데, 사용 초반에 바디만 나와있는 상태에서는 오디오 픽업이라든가 여러 가지 버그가 많았다. 마치 레드 원이 초창기에 나왔을 때와 비슷한 상태였던 것.
 
 김재환 촬영감독은 “새로운 카메라를 시도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장비에 대한 문제점들뿐만 아니라, 실제로 거의 써 본 사람이 없기 때문에 물어볼 사람이 없었던 것, 그리고 노하우가 없어서 실수를 계속해야 하는 것 등이 스트레스로 다가왔다. 그리고 편집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문제와 색보정을 해야 하는데 색보정 기계와 맞지 않는 부분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해야 했는데, 현재는 업그레이드가 돼서 보완이 많이 된 상태이고, 하루에 10씬 정도씩 찍고 있다”고 설명했다.

 

 

ALEXA 제원

Camera Type 35 format film-style digital camera with integrated shoulder arch and receptacles for 15 mm lightweight rods.
Sensor 35 format ALEV III CMOS with Dual Gain Architecture (DGA) and Bayer pattern color filter array. 1.5x oversampling for 1920 x 1080 output. 1.78:1 (16:9) sensor area used for image out.
Frame Rates "ProRes 422 (Proxy), 422 (LT), 422 and 422 (HQ): 0.75 - 60 fps
Shutter Electronic rolling shutter, adjustable from 5.0° to 358.0° with 1/10 degree precision.
Exposure Latitude 14 stops for all sensitivity settings from EI 160 to EI 3200, as measured with the ARRI Dynamic Range Test Chart (DRTC)
Exposure Index EI 160 (+5.0 / -9.0), EI 200 (+5.3 / -8.7), EI 400 (+6.3 / -7.7), EI 800 (+7.4 / -6.6), EI 1600 (+8.4 / -5.6), EI3200 (+9.4 / -4.6)
Values behind the exposure index are the number of stops above and below 18% grey. These values are for Log C. Rec 709 and DCI P3 have 0.5 stops fewer in the low end at EI 160, 0.4 stops fewer in the low end at EI 200 and 0.2 stops fewer in the low end at EI 400. Otherwise they are the same.
White Balance Separate red/blue and green/magenta balance available through Auto White Balance or manual setting. Red/blue: 2000 to 11000 Kelvin, adjustable in 100 K steps, with 1 CC = 035 Kodak CC values or 1/8 Rosco values. presets of 3200 (tungsten), 4300 (fluorescent), 5600 (daylight), 7000 (daylight cool). Green/magenta: -8 to +8 color correction (CC),
Sound Level Under 20 dB(A) at ≤ +30° Celsius (≤ +86° Fahrenheit) with lens attached and fan mode set to ‘Regular’, measured 1 m/3 feet from the image plane. Silent operation at higher temperatures possible with fan mode set to “Rec low’.
Power In Three inputs: BAT connector, battery adapter back and battery adapter top. All accept 10.5 to 34 V DC. 85 W power draw for camera and EVF-1 in typical use recording to SxS PRO cards, without accessories.
Power Out 12V connector: limited to 12 V, up to 2.2A. RS, EXT and ETHERNET: input below 24V is regulated up to 24V, above 24V: input = output voltage. Both RS and EXT connectors combined: up to 2.2A. ETHERNET: up to 1.2A. Maximum power draw is also limited by the power source.
Weight ALEXA camera body + SxS Module: 6.3 Kg/13.8 lbs 
ALEXA camera body + SxS Module + EVF-1 + Viewfinder Mounting Bracket VMB-2 + viewfinder cable + Center Camera Handle CCH-1: 7.7 Kg/16.9 lbs
Dimensions Length: 332 mm/12.95”, width: 153 mm/6.02”, height: 158 mm/6.22”
Environmental -20° C to +45° C (-4° F to +113° F) @ 95% humidity max, non condensing. Splash and dust proof through sealed electronics. System cooling through radiator/single fan.
Lens Mount "ARRI Exchangeable Lens Mount (ELM)
Flange Focal Depth 52.00 mm nominal
Viewfinder Low latency (≤1 frame delay) electronic color viewfinder ARRI EVF-1 with 1280 x 784 F-LCOS micro display (image: 1280 x 720, status bars: 1280 x 32 above and 1280 x 32 below image) and ARRI LED illumination, both temperature controlled. Image can be flipped for use of viewfinder on camera left or right. Viewfinder Mounting Bracket allows movement of viewfinder forward/backwards, left/right, up/down, 360 degree rotation and placement on camera left or right.
Assistive Displays On EVF-1 and MON OUT: frame lines, surround view, camera status, false color exposure check, peaking focus check, compare stored image with life image, RETURN IN video and optional anamorphic de-squeeze.
Control Camera right: main user interface with 3” transflective 400 x 240 pixel LCD color screen, illuminated buttons and jog wheel. Camera left: operator interface with illuminated buttons and card swap button. EVF-1: viewfinder and basic camera settings, ZOOM button (2.25x pixel to pixel magnification), EXP button (false color exposure check) and jog wheel.
In-camera Recording "Apple QuickTime/ProRes 4444, 422 (HQ), 422, 422 (LT) or 422 (Proxy) 1080p .mov files with embedded audio, timecode and metadata, recording to SxS PRO cards. ProRes 4444 is RGB 12 bit, all others YCbCr 10 bit
Recording Outputs "2x REC OUT BNC connectors for uncompressed ARRIRAW or uncompressed HD-SDI video. Both with embedded audio, timecode and metadata. 

ARRIRAW: 2880 x 1620, 12 bit log signal without white balance or exposure index processing applied. Requires an ARRIRAW T-Link certified recorder. 

HD-SDI video: 1920 x 1080 4:4:4 RGB or 4:2:2 YCbCr
Monitor Output "1x MON OUT BNC connector for uncompressed HD-SDI video: 1920 x 1080, 4:2:2 YCbCr
Color Processing For EVF-1, ProRes, REC OUT and MON OUT: Log C (film matrix off), Log C (film matrix on), Rec 709 or DCI P3. For Rec 709 and DCI P3 a customized look can be applied with ARRI XML Look Files.
Synchronization Master/Slave mode for precision sync of sensor, processing and HD-SDI outputs for 3D applications.
Playback QuickTime clips can be played back from the SxS PRO cards to the EVF-1, MON OUT and REC OUT outputs. Playback audio is available embedded on MON OUT and REC OUT and on the headphones jack.
Processing 16 bit linear internal image processing
Audio 1x XLR 5 pin AUDIO IN connector for 2 channel, line level balanced audio input, 24 bit/48 kHz A/D conversion, works at 23.976, 24, 25, 29.97 and 30 fps. Audio is recorded uncompressed into the QuickTime/ProRes file and embedded uncompressed in all HD-SDI outputs, including ARRIRAW T-Link. Max of 2.5 dBm output from AUDIO OUT headphones connector.
Connectors 2x slots for SxS PRO cards (SxS)
2x BNC recording out HD-SDI, 1.5G/3G switchable (REC OUT 1 and REC OUT 2)
1x BNC monitoring out HD-SDI 1.5G (MON OUT)
1x XLR 5 pin audio in (AUDIO IN)
1x BNC return signal/sync in HD-SDI 1.5G (RET/SYNC IN)
1x LEMO 16 pin external accessory interface (EXT)
1x Fischer 2 pin 24 V power in (BAT)
2x Fischer 3 pin 24 V remote start and accessory power out (RS)
1x LEMO 2 pin 12 V accessory power out (12 V)
1x LEMO 5 pin timecode in/out (TC)
1x TRS 3.5 mm headphone mini stereo jack out (AUDIO OUT)
1x LEMO custom 16 pin electronic viewfinder (EVF)
1x LEMO 10 pin Ethernet with power (ETHERNET)
SD Card Stores camera set up files, log files, frame line xml files and captured stills in ARRIRAW (.ari, 12 bit), TIFF (.tif, 16 bit), DPX (.dpx, 10 bit) and JPEG (.jpg, 8 bit) format. Also used for software updates.
Upgrades The Storage Interface Module (currently available for SxS PRO cards) can be exchanged for future storage modules. The Electronics Interface Module (available as either regular ALEXA or ALEXA Plus versions) can be exchanged for future control electronics. Exchangeable Lens Mount (ELM) allows other lenses beyond PL mount lenses to be used. Simple camera software updates. Licenses available for purchase: Anamorphic de-squeeze.
  Note: All technical data based on Software Update Packet (SUP) 4.0. All data subject to change without no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