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Story

신장 안좋은 증상, 신장에 좋은 음식 및 섭취요령


신장환자를 위한 총정리!!!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나쁜 음식 

신장환자의 음식섭취요령 

신장환자의 외식 요령 


신장, 흔히 '콩팥'이라고 불리운다. 우리 몸의 좌우 양쪽에 위치하면서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배출하고, 전해질과 혈압 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신장은 한번 손상되면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 신장건강을 잘 지켜야 한다.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으로 소변 배출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수분과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고 , 체액이 산성화되고, 적혈구 생성에 문제가 생겨 빈혈이 나타날 수 있고, 비타민D 활성화 문제로 피로, 구토증,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유발 될 수 있다. 


신장이 안좋으면 '몸이 붓는 증상'이 가장 먼저 나타난다. 이외에도 특별한 이유없이 체중이 줄어들고, 밤에 소변을 자주 보러 갈 대, 이 닦아도 구취가 날때, 쉽게 멍이 들고 피가 잘 날때, 피부색이 검어지고 창백해질 때 등의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신장이 안좋을 때 증상이다. 


신장환자 의심증상 


1. 눈주위가 푸석하고 발목이 붓는다. 

2. 무기력하고 피로감을 쉽게 느낀다. 

3. 식욕이 저하된다. 

4. 혈압이 갑자기 오른다. 

5. 발에 쥐가 잘 난다. 

6. 집중력이 떨어지고 수면장애가 있다. 

7. 하루에 13번이상 소변을 본다. 

8. 붉은 소변, 혈뇨를 본다. 

9.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긴다. 

10. 허리에 통증이 생긴다.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1. 물을 잘 먹지 않는 습관 

2. 과도한 육류, 나트륨 섭취 

   평소에 고기를 많이 먹고, 맵고 짜게 먹는 것. 

3. 배를 차갑게 하는 습관 

   허리와 배를 추위에 노출하거나, 차가운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 

4. 고협압과 당뇨 

5. 스트레스와 피로 

6. 두통약 과다복용, 장기복용이나 출처를 알수 없는 약복용

소염진통제, 항생제, 항바이러스제를 수시로 복용하는 습관도 콩팥에 좋지 않다. 특히 사구체 (콩팥 안의 모세혈관) 여과율이 60% 미만으로 콩팥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특히 약물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신장병은 초기에 발견하면 시장에 좋은 음식 섭취 등으로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할수 있지만, 이 시기를 넘기면 신부전으로 악화될 수 있어서 주의하여야 한다. 




신장에 좋은 음식 


팥 

팥은 몸의 부종을 없애주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돕는 역할을 하여 신장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 

신장을 보하는 음식으로, 신장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지방대사를 촉진시킨다. 


밤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신장이 활동하는 것을 도와준다. 


율무

방광과 눈건강에 좋고, 신장에 좋다. 이요작용을 도와 신장 건강개선이 도움을 준다. 


옥수수수염 

빈뇨와 야뇨, 그리고 결석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수박 

수분이 많이 들어있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이 활발해주도록 도와준다. 


배 

효소가 많아 소화흡수와 배뇨현상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신장 결석을 치유하는 효과가 있다. 


늙은 호박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혈액순환, 이뇨작용 촉직, 노폐물을 걸러주는 효과가 있다. 


오이 

수분이 풍부하여 이뇨작용 촉진과 신장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다. 


녹두 

이뇨작용과 노폐물 배출 효과가 탁월하에 꾸준히 먹으면 신장에 도움이 된다.


결명자 

신장을 회복시켜주고 효능이 있다. 


국화차 

이뇨작용 효과가 탁월하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신장에 좋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과 섭취요령  


1. 야채와 과일 

야채나 과일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지만 칼륨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신장기능을 파괴시킨다. 신장기능이 20%미만으로 떨어진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2. 약을 조심하라

많은 사람들이 신장보양을 위하여 기능성 식품을 섭취하는데 과도한 섭취는 몸에 위험할 수 있다. 

약국에서 흔히 처방없이 구할 수 있는 진통제들도 조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스피린, 타이레놀, 낙센, 게보린 등 흔히 알려져 있는 진통을 없애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물들이다. 정상 신기능을 가진 사람에서 진통제를 한번에 과량 (예,아스피린 하루 8알 이상) 복용하거나 수년간 정상 용량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신장 이상이 발생한다. 신부전 환자에서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은 신장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말기 신부전 환자에서는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만일,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를 복용하여야 하는 신부전 환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를 해야하며, 신기능감소 여부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검사하여야 한다. 


3. 고기, 우유, 계란을 피하라 

신장이 약하거나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고기, 계란, 우유 등의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4. 아이스티를 피하라 

신장결석 생성을 유발하는 아이스티는 신장질환, 신장이 않좋은 증상이 있을때는 절대 마시면 안된다. 아이스티는 신장결석을 유발하는 주성분 옥살레이트를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어 신장결석을 잘 일으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5. 칼륨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먹는 방법을 익혀라. 

  1.  
  2. 고칼륨 식품

  3. 곡류군잡곡, 콩종류, 콩제품, 견과류, 은행, 잣, 밤, 땅콩버터, 엿기름,
    어육류군굴, 꽃게, 대합, 바지락, 재치조개, 전복, 대하새우, 성게알, 명란젓, 대구, 동태, 병어, 붕어, 바다 장어, 아귀, 건어육류, 미더덕, 해파리
    우유군우유군우유, 치즈, 유제품(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두유
    채소군감자, 고구마, 고수, 고춧잎, 근대, 냉이, 두릅, 마, 무청, 미역, 부로커리, 부추, 비름, 산채, 쑥, 쑥갓, 시금치, 연근, 열무, 옥수수, 죽순, 케일, 파래, 홍무(비트)
    과일군메론,(머스크, 화잇, 파파야), 바나나, 살구, 키위, 석류, 오렌지, 오렌지 주스, 황도복숭아, 천도복숭아, 건포도, 곶감, 건과일
    기타커피, 초코렛, 코코아, 핫초코렛, 저염소금, 저염간장, 된장, 청국장, 포테토칩, 흑설탕

  4.  식품의 칼륨 제거방법

  5. 포타슘은 모든 식품에 고루 포함되어 있고 특히 각종 과일, 야채류에 많으므로 포타슘이 포함된 식품군을 무조건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은 복잡하더라도 포타슘을 제거하는 조리법을 이용하여 섭취하도록 하는 지혜를 가져야 하겠습니다.

    • ✽ 푸른 잎 채소, 호박, 버섯 같은 야채의 포타슘 제거
      1.  신선한 야채를 사용하여 껍질을 벗긴 후 0.3mm 두께로 얇게 저민다.
      2.  재료의 10배되는 따뜻한 물에 하룻밤 동안(최소 2시간) 담가 둔다.
      3.  따뜻한 물에 몇 번 헹군다.
      4.  재료의 5배되는 물에 5분 동안 끓인다.
      5.  물을 버린 뒤 여러 가지 요리를 하거나 냉동시켜 놓고 사용해도 좋다.
    • ✽ 감자, 고구마, 당근, 무 같은 야채의 포타슘 제거
      1.  껍질이나 줄기에는 일반적으로 속이나 잎보다 포타슘이 많으므로 껍질을 벗기거나 잎만을 사용한다.
      2.  재료의 10배되는 따뜻한 물에 2시간 이상 담가 둔다.
      3.  몇 번 물로 헹군다.
      4.  재료의 5배되는 물에 보통 방법으로 데친다.
        (삶아낸 물은 꼭 짜버리고 필요한 경우 다시 물을 넣어 조리한다.)
    •  과일의 경우, 각종 통조림 과일이 안전한데 이때 덩어리만 먹고 물은 버립니다. 생과일을 통조림처럼 조리하여 섭취해도 좋습니다.

이상의 방법으로 칼륨을 꽤 많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조리법에 따른 포타슘제거 효과를 보면, 날 것에 비하여 얇게 썰어서 흐르는 물에 씻은 것은 10%, 데친 것은 30~50%정도 감소합니다.

따뜻한 물에 담가두거나 익히는 이유는 익혀서 칼륨을 파괴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따뜻한 물속으로 칼륨을 빼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담그거나 익힐 때 사용한 물은 버려야 합니다.


6. 필요한 열량을 섭취하라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신체조직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체중 당 35칼로리의 열량이 필요합니다. 보통 60kg의 성인인 경우 2000칼로리 이상이 필요하며, 열량의 구성 비율은 탄수화물 50%, 지방 35%, 단백질 15%가 바람직합니다. 열량이 부족하면 단백질이 분해되어 열량으로 쓰이기 때문에 노폐물치가 올라 고질소혈증이 되며, 몸무게가 감소하고 피로와 원기부족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고 빈혈이 되거나 세포파괴로 인한 고칼륨혈증이 나타납니다.


부족한 열량은 이렇게 보충하세요.

단백질 섭취 제한으로 칼로리 공급이 감소하기 때문에 단당류식품(설탕, 사탕, 꿀, 혹은 당면)과 지방섭취로 부족한 열량을 보충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필요에너지 요구량을 충족할 수 없어 체중이 감소하고 팔다리의 근육이 감소하는 등 영양실조에 걸리게 됩니다.

  • ▶ 세끼식사는 거르지 말고 반드시 하세요.
  • ▶ 설탕이나 물엿을 충분히 사용하여 조리하세요.
  • ▶ 전, 부침, 튀김, 등으로 충분한 지방을 섭취하세요.
  • ▶ 당면, 녹말가루를 이용한 식단을 자주 선택하세요.
  • ▶ 사탕, 젤리, 꿀 등을 간식으로 드세요.

  1. 단백질 섭취
  2. 투석을 하지 않는 신부전 환자의 경우 가능한 한 노폐물치를 낮추기 위해 단백질 섭취량을 제한하여 처방된 양만큼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는 투석을 통해 노폐물의 제거가 가능하며 빈혈교정을 위해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므로 투석을 하지 않는 신부전 환자의 경우 보다 단백질 처방양이 많아서 보통 하루에 체중 1kg당 1.0~1.2g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일일 권장량 중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이 70~80%가 되도록 식사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단백가가 높은 식품)이란 계란, 육류, 생선, 치즈, 우유 등에 포함된 단백질(주로 동물성 단백질)로서 질적으로 우수하여 체내 이용률이 높고 노폐물이 적게 생성되며 신장에 부담이 적은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체중 60kg의 환자가 혈액투석을 1주일에 3회 받으면 이 환자의 단백질 1일 권장량은 72g이며 이중 양질의 단백질 섭취량은 약 55g정도가 됩니다.

  3. 비타민과 무기질

  4. 비타민과 무기질은 몸의 조절 작용에 필요합니다. 만성신부전 환자의 식사는 채소나 과일의 양이 제한되어 있으며 특히 투석시에 수용성 비타민(비타민 B군과 C)의 손실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약제로 보충해야 합니다. 비타민 A는 투석중에 제거되지 않고 만성신부전 화자의 경우 혈중농도가 일반적으로 상승되어 있으므로 따로 복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타민 D는 정기적으로 혈액검사중의 칼슘, 인수치와 관절상태 등에 따라 필요시에만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합니다. 비타민 결핍 시에는 결핍증세가 나타나며 저항력이 감소하여 병균에 대한 감염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결핍증 상이 나타날 경우 증상에 맞추어 비타민 제제가 추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제제 외에, 혈액검사 후 필요하면 철분이나 칼슘 등의 무기질 제제가 처방되기도 합니다.


7. 외식은 이렇게 하라 

메뉴에 따른 조절 요령

  1. ① 갈비탕, 설렁탕

    탕 종류의 음식을 먹을 때는 소금을 넣지 않고 조리해 달라고 주문하여 염분량을 조절하고 가능하면 물은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2. ② 비빔밥


  3. ③ 김치찌개, 된장찌개

    찌개류는 염분 함량이 높으므로 국물 섭취량은 가능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4. ④ 물냉면, 회냉면

    면류는 염분 함량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냉면의 국물은 먹지 않고 회냉면은 소스를 반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물론 회의 양도 조절합니다.


  5. ⑤ 돈까스, 스테이크

    세트의 스프와 곁들여 나오는 감자는 고포타슘 식품이므로 먹지 않습니다. 샐러드를 먹을때는 드레싱 사용을 소량으로 하고 고기양은 1/2~2/3 정도로 조절합니다.


  6. ⑥ 오므라이스

    염분, 포타슘 섭취를 조절하기 위해 케찹은 소량만 사용합니다.


  7. ⑦ 햄버거

    치즈에는 인이 많으므로 치즈를 뺀 메뉴를 선택하고 세트 메뉴시 추가되는 감자튀김이나 콜라는 포타슘과 인의 함량이 높으므로 주의합니다.


  8. ⑧ 자장면

    자장소스와 면을 따로 주문하고 소스는 가능한 최소한 사용하여 먹도록 합니다.


  9. ⑨ 생선초밥

    회만 먹을 경우는 육류 섭취가 너무 많아 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초밥으로 먹는 것이 좋고 초밥을 먹을 때는 간장은 살짝만 찍어서 먹습니다.


  10. ⑩ 만두

    만두 속에는 염분이 많으므로 양념간장은 찍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11. ⑪ 회덮밥

    생채소가 많아 포타슘 함량이 높으므로 채소의 양은 반 정도로 줄이고 초장의 사용도 최소한으로 합니다.


  12. ⑫ 불고기

    고기만 먹으면 염분, 포타슘, 인 섭취가 과다해 질 수가 있으므로 적정 양만큼 조절하고 밥과 같이 먹습니다. 곁들여지는 채소는 전체양이 1/2컵은 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신장을 건강하게 하는 습관 


1. 음식을 싱겁게 먹는다. 

2. 건강한 체중을 유지한다. 

3. 담배는 끊고 술은 하루 두잔이하로 마신다. 

4. 운동은 30분씩 일주일에 3회이상 한다. 

5. 꼭 필요한 약만 콩팥기능에 맞게 복용한다. 

6. 고혈압, 당뇨병은 철저히 치료한다. 

7. 과로를 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한다. 

8.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해주면 신장건강에 도움이 된다.